본문 바로가기

서피스(3:2)류에서 레터박스 없이 꽉찬 화면 보는 방법.

일반적인 동영상에서는 팟플레이어를 쓰면 꽉찬화면이 가능하니 취향에 따라 골라보면 됩니다.

 

문제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영상입니다.

 

아이패드는 4:3 화면임에도 개별 앱들이 존재하고 그 앱들의 대부분이 화면비를 조정하는 설정이 존재합니다.문제는 윈도우 태블릿류에는 아예 앱이 없거나(유튜브) 있어도 웹에다 앱모양만 씌워놓은 듯(넷플릭스)하다는 것이지요. 하여튼 어쨌든 넷플릭스와 유튜브는 화면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넷플릭스

 

다행스럽게도 윈도우용 넷플릭스 앱에는 화면을 확대하여 꽉채우는 옵션이 있습니다. 어? 하시는 분들 있으실 것입니다. 네 일반적인 윈도우 상황에서 넷플릭스 앱에는 오른쪽 하단 구석에 전체화면 모드와 PIP모드를  선택하는 아이콘만 존재합니다.

 

그런데 윈도우 설정에서 '태블릿 모드'로 바꾸면 다음 그림처럼 꽉찬화면 아이콘이 생깁니다.

사실 윈도우의 태블릿 모드가 딱히 장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과거 윈도우10 초기버전에는 터치키보드를 태블릿 모드에서만 자동으로 튀어나오게 할 수 있었던걸로 기억 나는데, 언제부터인가 일반 데스크탑 모드에서도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터치 키보드를 튀어나오게 할 수 있어, 태블릿 모드만의 장점이란게 딱히 없었지요. 

 

그렇지만 넷플릭스 앱에서는 꽉찬화면 아이콘이 태블릿 모드에서만 나오니 서피스 사용자들은 가끔 써야 할 것 같습니다.

 

 

2.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경우, mytube앱이 가장 낫다고들 합니다. 없는 줄 알았는데 살펴보니 화질 설정 옵션에 화면비율 옵션이 존재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480p 위쪽의 사각형 아이콘입니다.

 

mytube앱이 광고제거도 되고 나름 장점이 있고, 최근 무료 기간인듯 하므로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은데, 만일 서드파티 앱이 싫고 웹브라우저로 주로 보시는 분이라면 크롬 확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화면 확장을 위한 크롬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 것은 'Zoom to fill'인 것 같습니다만, 이 확장 21:9 울트라 와이드 화면을 위한 것이라 3:2 화면에서 사용하면 위아래까지 잘려버립니다.

 

나름 확장들을 설치해보면서 시험해봤는데, 'UtraWideo'라는 확장이 가장 쓸만했습니다. 확장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업스케일이 비율을 유지하면서 꽉찬화면을 만들어주는 메뉴이고, 스트레치는 화면 비율을 무시하면서 화면을 확대해 줍니다.

 

숏컷으로 토글을 정해놓으면 전체화면 상태에서 단축키로 화면 형태를 바꿀 수 있어 편리합니다.

 

 

서피스 사용자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